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언론보도 | 매일경제 CEO MBA MBC 창조혁신포럼 최고경영자과정
언론보도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본문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메타버스에 발을 딛는 기업은 우선 메타버스에 대한 기업 고유의 관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특정 기업에게 메타버스는 현실의 자아를 반영한 아바타가 될 수도 있고, 또 다른 기업에게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과 같이 현실과 가상이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는 공간이 될 수도 있다.

 

기업은 자사의 사업 모델에 적합한 메타버스 형태가 무엇일지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즈니스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업 환경과 경쟁 동향, 고객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을 염두에 둬야 한다.

 

e30686df7050d2c1472474e0f1a2cbf3_1677728724_912.jpg


 

1. 메타버스 플랫폼 전략

기업의 상황에 따라서 메타버스의 지배적 플랫폼에 합류할 것인지, 자체 플랫폼 구축할 것인지, 기존 서비스에 메타버스 요소를 추가하여 서비스 확장을 할 것인지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전망은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메타버스 비즈니스에서도 거대 플랫폼이 등장하여 향후에는 포털 개념의 소수의 메타버스 플랫폼이 강력한 지배력을 행사할지, 또는 메타버스 특성상 과연 애초에 지배적 플랫폼이 탄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다. 거대 플랫폼 없이 파편화된 플랫폼의 춘추전국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경우, 특정 분야에 특화된 전문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생겨 시장이 더 세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은 지배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에 합류해 사업을 확장할 것인지, 보유한 자원을 활용해 자체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해나갈 것인지, 아니면 기업이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에 메타버스 요소를 넣어 서비스를 확장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 메타버스 비즈니스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플랫폼과 더불어 CPND(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측면에서의 유기적 연계가 필수적이다.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순환되어야 성공 모델을 구현할 수 있다. 오늘날 로블록스가 주목받는 이유도 플랫폼 자체 때문만이 아니라, 로블록스 플랫폼 안의 개발자들이 만들어 낸 5,000만 개의 월드 때문이다.

 

2. 디지털 경험 증강 전략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메타버스 비즈니스 환경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여 업무방식, 고객 서비스, 사업 모델을 전환해야 한다.

 

메타버스가 기존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제공되어 온 고객경험(CX, Customer Experience)과 어떤 차별성을 부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해 봐야 한다. ·오프라인을 넘나들 때 끊김없는(Seamless) 경험을 하고 싶어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기업은 시·공간 제약이 없는 메타버스를 활용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해 업무 방식, 고객 서비스, 사업 모델을 변화시킬 수 있다. 고객이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채널을 통해 상품을 다각도로 경험하고, 이러한 경험이 현실세계에서 의사결정과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정밀한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메타버스 세계에서 디지털 경험(DX, Digital Experience)은 어떻게 고객경험을 고도화할 것인지 생각하기 이전에, ‘How’에서 ‘What’으로 시각을 전환하고, 메타버스에서의 디지털 경험이란 과연 무엇인지 심사숙고하고 이를 비즈니스 모델 수립에 적용해야 한다. 메타버스 내 디지털 경험 극대화를 위해서는 스토리텔링 중심의 몰입형 콘텐츠와 가상과 현실공간 연계를 통한 확장 경험이 핵심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3. 생태계 확장 전략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성하는 여러 기술적, 비기술적 요소와 기존 인터넷, 모바일 플랫폼과 구분되는 메타버스만의 독특한 특징을 이해하고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생태계 구성 요소로 아이덴티티(Identity), 친구(Friends), 몰입감(Immersive), 어디서든(Anywhere), 적은 마찰(Low Friction), 다양성(Variety), 경제(Economy), 시민의식(Civility) 8가지 특성을 기반으로 자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메타버스 비즈니스를 구상할 때에는 단순히 현실을 가상으로 옮기는 것을 넘어, 메타버스가 이용자에게 줄 수 있는 차별화된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지속가능한 메타버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재생산되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확대되는 선순환 루프를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아무리 새롭고 혁신적인 콘텐츠일지라도, 반복 소비되면 재미는 감소하고, 이용자는 더 새로운 재미를 주는 곳으로 떠나기 마련이다. 기업 혼자서 시장의 다양한 니즈를 이해하고 이에 걸맞은 콘텐츠를 공급하기란 어렵다. 따라서 기업은 생태계 안에 있는 크리에이터와 개발자들이 자발적으로 혁신적인 콘텐츠를 공급해줄 수 있도록 하는 인센티브(수수료 인하, 보상 등)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개발자, 크리에이터에게 돌아가는 합리적인 수익 배분, 경제적 보상을 포함해 이들이 더 간편하게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한 예로, 로블록스는 상대적으로 쉬운 루아(Lua)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타 엔진과 비교했을 때, 그래픽 퀄리티는 낮을 수 있으나 개발자들은 보다 간편하게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으며,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를 현실 화폐 전환이 가능한 로벅스(Robux)로 보상받을 수 있다.

 

4. NFT 활용 전략

가능한 NFT 비즈니스 유형을 구상하여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과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서 NFT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메타버스 시장에서 여러 가지 비즈니스모델을 염두에 두면서, NFT를 활용한 기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자 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NF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NFT 비즈니스 실행 시 기업 자원이 어떠한 수준에서 소요될지 분석하여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

 

또한 NFT 관련 브랜드 리스크, 기술 및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등도 함께 파악하며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KPMG‘NFT 비즈니스 유형별 전략 프레임워크2x2 매트릭스 형태로 제시하며, 기업의 마켓플레이스 통제력(x)의 수준 및 고객과의 상호작용(y) 수준에 따라 기업이 선택 가능한 NFT 비즈니스 유형을 4가지로 제시했다. 각 기업의 상황에 따라 어떠한 NFT 비즈니스가 적합할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살펴보고, NFT 사업을 준비할 수 있다

 

5. 메타버스 Monetization(수익화) 전략

메타버스 플랫폼 및 콘테츠를 통한 경제성 확보, 플랫폼을 보유하거나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대한 투자와 M&A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많은 기업은 메타버스를 통해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메타버스에 투자한 후 머니타이제이션(Monetization)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 데이터 확보 및 분석을 통한 지속가능한 운영 수익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아울러 메타버스의 공간 확장을 통해 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확보하며 폭넓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메타버스 비즈니스의 수익화를 실현해야 한다.

 

메타버스가 최근 몇 년 사이 급부상한 키워드인 만큼 이에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하지만 오늘날 메타버스를 둘러싼 업계의 변화를 들여다보면, 메타버스는 PC와 인터넷, 스마트폰을 잇는 넥스트 빅 씽(Next Big Thing)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시장의 기회를 전광석화(電光石火)처럼 찾아내는 기업의 움직임에서 엿볼 수 있다. 오늘날 미국의 로블록스, 네이버제트의 제페토 등 메타버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다수는 MZ세대이며, 기업은 미래의 핵심 소비층이 될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 메타버스에 적극 투자 중이다. 오큘러스를 2014년 인수한 페이스북은 17년간 사용한 사명을 202110월에 메타(Meta)’로 변경하기도 했다. 이처럼 메타버스 관련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선점하고자 하는 기업이 늘어난다는 것은 이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6588a97b8255f467791008bfd423cb5a_1675760281_6245.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46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3기 모집 - 신문기사
    • 매일경제가 CEO MBA(최고경영자과정)과정 3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본 과정은 리더에게 필요한 경영 지식과 챗 GPT 활용 등 미래 혁신 기술과 트렌드를 학습하며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전략과…
  • 45
    • 매일경제 CEO MBA 2기 수료식 개최
    • 지난 18일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에서 ‘매일경제 CEO MBA 2기’ 수료식이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장, 한재균 2기 원우회장을 비롯한 주요 …
  • 44
    • 매일경제 CEO MBA 2기 입학식 개최
    • 사진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2기 입학식 박갑주 학장 축사 G밸리뉴스 한미진 기자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2기 입학식이 지난 21일 광진구 시니어타운인 더클래식500 2층 아젤리아홀에서 개최됐…
  • 43
    • 제2기 매일경제 CEO MBA 입학식 성료
    • 사진 확대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가 입학식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매경비즈] 지난 21일 열린 ‘제2기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입학식이 뜨거운 관심 속에 열렸다. 더클래식500(광…
  • 42
    • 매일경제, CEO MBA 3기 과정 모집
    • 매일경제가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3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사진 확대 본 과정은 교육생들에게 리더에게 꼭 필요한 경영 지식은 물론 4차 산업혁명과 메타버스 등 미래 혁신 기술과 트렌드를 학습하며 …
  • 41
    • 매일경제 CEO MBA 1기 수료식 성황리 개최
    • 지난 17일 더클래식500(서울 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1기’ 수료식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
  • 40
    • 매일경제 CEO MBA 1기 입학식 성황리에 개최
    • 지난 27일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 입학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입학식에는 매경미디어그룹 매경비즈 장종회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 39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매일경제가 매경 CEO MBA를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코칭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 38
  • 37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소개 매경 CEO MBA에서는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지식과 정보 15가지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과 경기지역 CEO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
  • 36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1.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시각을 얻는 것이다. 과거에도 데이터는 존재해 왔지만 지금의 데이터 생성의 양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인류가 문명을 시작한 이래 …
  • 35
    • 구글 바드와 챗GPT 비교
    • 구글 Bard 바드 vs ChatGPT 구글 바드는 구글 리서치가 시, 노래 가사, 스토리텔링 등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개발한 AI 언어 모델이다. GPT-3와 같은 구글의 이전 언어 모델의 후속이지만…
  • 34
    • 챗GPT가 가져올 변화 10가지
    • 챗GPT에게 챗GPT가 가져올 일상생활의 변화 10가지가 무엇인지 물었다 ChatGPT의 답변은 아래와 같다 AI 언어 모델로서 , ChatGPT 는 우리의 일상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
  • 33
    • 인공지능 챗봇, 챗GPT이란?
    • ChatGPT(챗지피티) 오픈에이아이(OpenAI, openai.com)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이다. 개발사인 Open AI는 ▷인…
  • 32
    • 매일경제 CEO MBA 1기 수료식 성황리 개최
    • 지난 17일 더클래식500(서울 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1기’ 수료식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
  • 31
    • 매일경제 CEO MBA 1기 입학식 성황리에 개최
    • 지난 27일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 입학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입학식에는 매경미디어그룹 매경비즈 장종회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 30
    • 새로운 부의 기회에 동참한 제1기 수강생들
    •  메타버스 세계에서 펼쳐질 부의 기회를 잡기 위해 IT관련회사 게임회사, 서비스관련 앱회사부터 일반 제조기업, 건설부동산 회사, 물류회사, 레져관련회사, 광고회사, 의류회사, 의사 변호사 세무사 전문직종, 장학재단까지 다양한 기업…
  • 29
    • 매일경제 CEO MBA 누가 수강해야 할까요?
    • 매일경제 CEO MBA 누가 수강해야 할까요?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가상자산 이런 단어들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 사회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 뭐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데 잘 모르는 사람 지금 하…
  • 28
    • 매일경제 CEO MBA 교육과정을 다녀야 할 10가지 이유
    •  매일경제 CEO MBA 교육과정을 다녀야 할 10가지 이유 1. 당신은 다가오는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2.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이런 단어에 대하여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
  • 27
    • 이제는 메타노믹스 시대
    • 메타버스 경제규모는 1경, 이제는 메타노믹스 시대 세계경제는 농업경제, 산업경제, 서비스경제, 온라인경제 등을 거쳐서 ‘메타버스경제’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메타버스에서 개인에서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새로운…
  • 26
    • 디지털가상자산 2000조원 규모
    •  디지털가상자산 시장 규모 2000조원 국회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전 세계 디지털가상자산 시장 규모는 2000조원을 넘었다. 거래량은 300조원까지 증가했다. 한국의 가상자산 시장 규모는 중국, 미국에 이은 3…
  • 25
    • 2022년 한국의 유니콘 기업은?
    • 2022년 2월 기준 한국의 기업가치 1조원 넘는 '유니콘' 18개 선정 국내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기업)이 2021년 말 기준 역대 최다인 18개로 늘었다.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 두나무를 비롯해…
  • 24
    • 메타버스가 가져올 2가지 확실한 기회
    • 메타버스가 가져올 2가지 확실한 기회 늘어난 유동성은 자산 시장으로 갈수밖에 없는데, 중국에선 코인 거래가 막혔고 부동산 시장도 헝다 사태 등으로 방향을 못 잡고 있다. 결국 중국에서 내년에 돈이 갈 곳은 주식 시장밖에 없…
  • 23
    • 메타버스 관련 용어
    • 메타버스 관련 용어 메타버스 (Metaverse) ' 가공 · 추상 · 초월 ' 을 뜻하는 그리스어 ' 메타 (Meta)' 와 ' 현실세계 · 우주 ' 를 뜻하는 …
  • 22
    • 추석 인사말 문자 모음
    •  추석 인사말 문자 모음 1. 온 가족이 함께하는 기쁨과 사랑이 가득한 한가위 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추석 되세요! 2. 즐거운 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풍요롭고 넉넉한 한가위처럼 행복한 명…
  • 21
    • 1등 기업의 조건
    • 1등 기업의 조건 불황기에 더욱 빛을 발휘하는 1등 기업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1등 기업들의 공통적인 조건을 사례를 통해서 유추해 본다. 무한 경쟁의 시대로 변하면서 세계 시장은 1등…
  • 20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Rob Enderle | CIO IBM에 근무할 때 필자는 예비 CEO 교육 프로그램인 이그제큐티브 리소스(Executive Resource)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이 …
  • 19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나는 시간의 75%는 핵심인재를 찾고, 배치하고, 보상하는데 썼다. - 잭 웰치 실패한 결정 10개 중 8개는 판단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제…
  • 18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 알리바바 마윈과 소프트뱅크 …
  • 17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1. 사일런트 세대(~1945년생) 별다른 특징이 없다. 정치적 목소리도 내지 않는다. 2. 58세대 / 베이비붐 세대 (1946~1964년생) = 일본, 단카이(…
  • 16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CB Insights, 는 오늘날 Amazon 의 파괴적 의도가 가장 분명한 5 개 ​​ 산업 ( 약국 , 중소기업 대출 , 물류 , …
  • 15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1) Unbinding In-door : 다시, 문 밖 라이프 2) Neo-Family : 네오팸의 시대 3) Local Economy : 로코노…
  • 14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특징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분석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대와 관련없이 온라인 시장으로 소비자가 몰리고 있다. 뉴노멀 시대의 세대별 관심사 및 라이프스타일과 온라인 동영상 이용 행태는 어떻게 변했을까? …
  • 13
    • 미래 핵심 키워드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메타버스 시대 도래 메타버스는 물리적 실재(현실세계)와 가상의 공간이 실감 기술을 통해 매개·결합되어 만들어진 융합된 세계이다 14세기 유럽에서 창궐한 흑사병을 인류가 극복하는 데 무려 200년 이상…
  • 12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NFT)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t…
  • 열람중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에 발을 딛는 기업은 우선 메타버스에 대한 기업 고유의 관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 특정 기업에게 메타버스는 현실의 자아를 반영…
  • 10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매일경제가 매경 CEO MBA를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코칭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 9
    • 앞으로 10년간의 메가트렌드
    •  앞으로 10년을 좌우할 메가트렌드 (Frost & Sullivan) 1. 연결 및 융합 * 인터넷을 활용한 광범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생활, 의사소통 및 비즈니스 수행방식을…
  • 8
  • 7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소개 매경 CEO MBA에서는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지식과 정보 15가지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과 경기지역 CEO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
  • 6
    • 한국예탁결제원 2020 매경 증권대상, 특별상 수상
    •  2020년 4월 21일,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한 2020 매경 증권대상 시상식에서 전자증권제도의 월환한 시행과 전자증권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 성과를 인정받아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 5
    • 에이쓰리시큐리티, 신성장경영대상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수상
    • 에이쓰리시큐리티, 신성장경영대상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수상 에이쓰리시큐리티가 2021년 대한민국 신성장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인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에서 정보통신기술 분야를 수상하였다. 올해 18…
  • 4
    • 엘엔벤처그룹,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 [2021 대한민국 신성장경영대상] 엘엔벤처그룹,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엘엔벤처그룹이 제18회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에서 우수상인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은 MBN과 …
  • 3
    • 매경미디어그룹 부스서…클레이 5000개 쏟아진다
    •  "매경미디어그룹, 매경 엠플러스 부스에서 가상화폐 클레이 5000 개(현 빗썸 시세 기준 약 390 만원 상당)가 쏟아진다." 12 일 개막하는 서울머니쇼가 코앞으로 다가온…
  • 2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4일)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4일)  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매경미디어그룹에서 개최한 제 32 차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해 “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라며 용산이 역동적으로 발전해 서울의 다…
  • 1
    • [포토]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당선인
    • [포토]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당선인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강로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열린 비전코리아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당선인이 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