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 언론보도 | 매일경제 CEO MBA MBC 창조혁신포럼 최고경영자과정
언론보도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본문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Rob Enderle | CIO

IBM에 근무할 때 필자는 예비 CEO 교육 프로그램인 이그제큐티브 리소스(Executive Resource)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과거 CEO였거나 곧 CEO가 될 최고 경영진이 진행하는 수업으로 구성돼 있었다.

또 프로그램 외에도 토마스 왓슨 주니어(Thomas Watson Jr), 스티브 잡스(Steve Jobs), 루 거스너(Louis Gerstner), 빌 게이츠(Bill Gates) 등 많은 CEO를 만나거나 연구하는 과정도 있었다.  각자 저마다의 독특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 인물들이다.

왓슨이 가장 가깝기는 하지만 모든 부분에서 완벽했던 사람은 없다. 일부는 창업자였고, 일부는 창업자의 아들들이었고, 또 다른 일부는 위기에 처한 회사를 바로잡기 위해 채용된 인물들이었다. 그러나 모두가 동시대의 다른 CEO들이 실패를 한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인물들이다.

그 때 내린 결론은 이렇다. CEO 개론이란 없다는 것이다. 할 수 있는 최선은 다른 CEO들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토대로 CEO들이 따라야 할 기본적인 규칙을 제시하는 것이다. 필자는 이들 CEO들의 여러 노력 가운데 하나 이상의 성공을 일궈냈던 핵심 베스트 프랙티스를 소개할까 한다. CIO에게도 고스란히 적용될 수 있는 것들이다.

1. 충실한 팀을 구축한다

잡스와 근무한 모든 사람들이 그를 실제 좋아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잡스가 직접 선발한 사람들로 구성된, 그에게 충실한 팀은 그랬다. 이것이 성공한 CEO의 핵심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CEO의 '뛰어!'라는 말이 떨어짐과 동시에 직원들은 지면에서 몇 피트 위로 몸을 던진다. 최고 경영진은 서로 언쟁을 벌이고 적대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성공한 CEO는 이들이 팀을 이뤄 자신을 지지하고, 등 뒤에서 배신을 하지 않고 뒤를 지키도록 만든다.

칼리 피오리나(Carly Fiorina)가 HP에서 한가지 큰 실수를 했다면, 그건 충성스러운 경영진을 구축해 유지하는 방법을 몰랐다는 것이다. 결국 그녀가 HP에서 실패를 한 가장 큰 이유는 '내부의 공격'이었다. 그녀의 가장 충실한 지지자인 CMO조차 HP를 떠나 애플에 합류하면서 '마지막 칼'을 꽂았다. 그녀는 그렇게 회사를 떠났으면 안됐다.

균형 잡힌 역량을 보유한 능력 있는 인물들로 구성된 충성스러운 팀이 있다면, 회사는 엄청난 일을 해낼 수 있다. 그러나 CEO의 실패를 기회로 간주하거나 책임 회피를 하는 충성스럽지 못한 팀이라면, 반대로 회사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

2. 인식의 힘을 이해한다
많은 사람들이 스티브 잡스를 이 분야의 '대가'로 인정을 한다.
스티브 발머가 지휘하던 마이크로소프트를 어리석고 비효과적인 기업으로 재포장한 '아임 어 맥(I'm a Mac)'이라는 캠페인은 이런 인식에 가장 큰 공헌을 했다.

그러나 실제는 거스너가 이 분야를 더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다. 그는 IBM의 실제 업무를 바뀌기 이전, 오랜 브랜드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직접 선택한 외부 전문가들로 마케팅 팀을 구성했다.

모든 부분이 완벽한 회사도, 모든 부분이 엉망인 회사도 없다.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사라도 역량을 집중하고 문제를 축소하면, 회사와 제품을 더 가치 있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는 충분한 자산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CEO들은 이런 익식의 힘(power of perception)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캐롤 바츠(Carol Bartz)는 야후에서 이런 인식의 힘 때문에 고전했고, 결국 3년도 안돼 회사를 떠나야 했다.

인식의 힘은 효과가 있다. 사람들이 불가능을 믿게 만들어 제국을 만들어낸 P.T. 바넘(P.T. Barnum)이 이의 좋은 예다. 물론 반대의 극단적인 사례에서는, CEO가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 모험을 해 회사의 신뢰를 파괴하는 우를 범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3. 지식의 힘을 과소 평가하지 않는다.
손자는 장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능력은
'지력(Power of Intelligence, 지식의 힘)'이라고 주장을 했다.

EMC의 조 투치(Joe Tucci)는 지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던 대표적인 CEO다. EMC는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자신들의 고객, 협력사의 고객, 심지어는 경쟁자의 고객을 분석했다. 이는 EMC가 동종 산업에서 독자적으로 내부 역량과 경쟁력을 구축한 회사로 발돋움하게 만들어줬다.

듣기 좋은 말만 들려주는 사람들로 둘러싸인 CEO를 종종 보곤 한다.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의 문제점을 감안했을 때, 이는 아주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IBM에서 유일하게 해고를 당한 존 에이커(John Akers)가 여기에 해당한다. 그의 잘못은 아니었지만, CEO에게 나쁜 정보를 전달해 주지 않는 관행은IBM을 거의 죽일 뻔 했다.

직원, 고객, 경쟁자, 시장에서 실제 벌어지고 있는 일을 알지 못한다면, 이는 성공이냐 실패냐의 문제가 아니다. 언제 실패를 할 지가 문제일 뿐이다.

4. 명확한 비전을 소통한다
CEO가 비전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준 인물이 빌 게이츠다.
그가 항상 옳은 일만 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을 거의 놓칠 뻔했을 때, 회사를 다시 제 궤도에 올려놓은 장본인이 빌 게이츠이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를 거의 대체할 뻔 했던 넷스케이프(Netscape)는 지금은 기억 속의 회사로만 존재한다.


넷스케이프의 짐 박스데일(Jim Barksdale)은 기술 비전가가 아니었다. 그는 어떻게 하면 마이크로소프트를 복제, 그것도 나쁘게 복제할 수 있을까 상상했던 것으로 보인다. 결국 좋은 전략이 아니었음이 밝혀졌다.

고객, 직원, 투자자들에게 비전을 제시해 이해시켜야 한다. 비전은 오랜 여정을 밟는 기업의 나침반으로 성공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역한다. 목적지를 모른다면 우연을 제외하고는 그 곳에 도달할 방법이 없다. 그리고 회사의 성공을 우연에 맡기는 것은 좋은 전략이 아니다. 누군가는 비전을 가져야 한다. 비전이 부족한 회사는 곤경에 처하게 된다.

5. 미래에 대해 전략적으로 생각한다
기업은 '영생(永生)'을 기대한다.
IBM은 수백 년을 계획한 극소수의 기술 기업 가운데 하나였다. 최근 마이클 델(Michale Dell)은 회사의 전략적인 미래를 위해 델의 지분을 인수, 상장 기업이 아닌 유한회사로 전환을 하는 시도를 했다. 향후 10년간 자신의 비전에 맞춰 델을 개혁하기 위해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마크 허드(Mark Hurd)는 전술적인 사고가였다. 금융 분야의 애널리스트들에게는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HP는 허드를 해고했다. R&D 부서의 대부분을 없앤 조치 등을 회사의 미래를 생각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허드가 떠난 HP는 어려운 전환기를 겪고 있다.

분기 순익에 초점을 맞춰 애널리스트들을 즐겁게 만들기란 쉽다. 그러나 이는 기업의 장기적 생존에 피해를 초래하는 결정이 될 수도 있다. HP는 이 문제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사례다.

6. 직원들을 보살핀다
CEO와 일반 직원들 사이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
이로 인해 직원들을 중시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최근 몇 년 간, 일부 기업들은 애브러험 매슬로우(Abraham Maslow)와 프레드릭 허츠버그(Frederick Hertzberg)같은 HR 분야 선구자들의 가르침이 잊혀진 것으로 보인다.

많은 기업들이 아무 것도 남지 않을 때까지 구조조정을 반복하고 있다. 썬마이크로시스템스(Sun Microsystems)는 이의 전형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완벽하게 방향을 잃어 직원들의 충성심과 지지 또한 잃어버린 회사다.

반대로 멕 휘트먼(Meg Whitman)의 HP는 시장에서 가장 유능하고 전략적인 HR 디렉터 한 명을 채용했다. HP의 트레이시 케오그(Tracey Keogh) HR 담당 부회장은 직원들을 효과적으로 돌보고, 멘토링을 제공하고 발전시켜, 인적 자산을 최적화했다. 그 결과 더 강력한 'HP 웨이(HP Way)'를 구현하는 회사로 HP를 되돌린 독창적이고 전략적인 계획을 추진한 거의 전설적인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CEO들은 종종 자신들을 위한 보상과 비싼 자동차, 비싼 집, 특별 보너스에만 초점을 맞춰, 직원들 없이는 자신들이 성공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망각하곤 한다.

7. 무엇보다 회사의 얼굴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는다
CEO의 마지막 역량은 자신이 회사의 얼굴임을 깨닫는 것이다.
CEO 자리에 오르기까지 도움을 준 셀프프로모션(인정을 받기 위한 스스로의 노력)은 그 자리에 오르고 난 이후에는 진부한 것이 되고 만다. CEO의 '성공을 위한 스위치'는 더 이상 자신의 노력과 직접 관련이 없다. 경영진 및 부하 직원들의 성취와 관련이 있다.

IBM의 버지니아 로메티(Virgina Rometty)는 전임인 샘 팔미노사(Sam Palmisano) 회장 승계를 염두에 두고 공식적으로 훈련받은 몇 안 되는 CEO 중 한 명으로 이 마지막 역량의 전문가임을 입증한 인물이다. 많은 CEO들이 '능력 있는 개인'에서 '회사의 아바타'로 전환을 하는데 실패하곤 한다.


이를 제대로 해내는 사람들은 통상 위에서 언급한 6가지 역량 대부분을 마스터한 사람들이다.
더 많은 성공을 일궈내는 것은 물론, 자신의 일을 더 즐기게 된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피해망상증에 사로잡히게 되고, 이런 피해망상에 사로잡힌 업무 환경을 만드는데 일조를 하게 된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는 라이벌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필자가 CEO 개론(CEO 101)을 믿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당신이 투자한 회사나 재직 중인 회사에 이런 규칙과 역량을 대입해 생각해보기 바란다.
그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들이 이를 긍정적으로 적용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라.
그렇지 않다면 투자를 멈추거나, 이직을 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


876370fd50f859696ad3056622bd9451_1661072753_8208.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46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3기 모집 - 신문기사
    • 매일경제가 CEO MBA(최고경영자과정)과정 3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본 과정은 리더에게 필요한 경영 지식과 챗 GPT 활용 등 미래 혁신 기술과 트렌드를 학습하며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전략과…
  • 45
    • 매일경제 CEO MBA 2기 수료식 개최
    • 지난 18일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에서 ‘매일경제 CEO MBA 2기’ 수료식이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장, 한재균 2기 원우회장을 비롯한 주요 …
  • 44
    • 매일경제 CEO MBA 2기 입학식 개최
    • 사진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2기 입학식 박갑주 학장 축사 G밸리뉴스 한미진 기자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2기 입학식이 지난 21일 광진구 시니어타운인 더클래식500 2층 아젤리아홀에서 개최됐…
  • 43
    • 제2기 매일경제 CEO MBA 입학식 성료
    • 사진 확대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가 입학식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매경비즈] 지난 21일 열린 ‘제2기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입학식이 뜨거운 관심 속에 열렸다. 더클래식500(광…
  • 42
    • 매일경제, CEO MBA 3기 과정 모집
    • 매일경제가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3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사진 확대 본 과정은 교육생들에게 리더에게 꼭 필요한 경영 지식은 물론 4차 산업혁명과 메타버스 등 미래 혁신 기술과 트렌드를 학습하며 …
  • 41
    • 매일경제 CEO MBA 1기 수료식 성황리 개최
    • 지난 17일 더클래식500(서울 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1기’ 수료식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
  • 40
    • 매일경제 CEO MBA 1기 입학식 성황리에 개최
    • 지난 27일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 입학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입학식에는 매경미디어그룹 매경비즈 장종회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 39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매일경제가 매경 CEO MBA를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코칭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 38
  • 37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소개 매경 CEO MBA에서는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지식과 정보 15가지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과 경기지역 CEO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
  • 36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1.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시각을 얻는 것이다. 과거에도 데이터는 존재해 왔지만 지금의 데이터 생성의 양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인류가 문명을 시작한 이래 …
  • 35
    • 구글 바드와 챗GPT 비교
    • 구글 Bard 바드 vs ChatGPT 구글 바드는 구글 리서치가 시, 노래 가사, 스토리텔링 등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개발한 AI 언어 모델이다. GPT-3와 같은 구글의 이전 언어 모델의 후속이지만…
  • 34
    • 챗GPT가 가져올 변화 10가지
    • 챗GPT에게 챗GPT가 가져올 일상생활의 변화 10가지가 무엇인지 물었다 ChatGPT의 답변은 아래와 같다 AI 언어 모델로서 , ChatGPT 는 우리의 일상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
  • 33
    • 인공지능 챗봇, 챗GPT이란?
    • ChatGPT(챗지피티) 오픈에이아이(OpenAI, openai.com)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이다. 개발사인 Open AI는 ▷인…
  • 32
    • 매일경제 CEO MBA 1기 수료식 성황리 개최
    • 지난 17일 더클래식500(서울 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1기’ 수료식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
  • 31
    • 매일경제 CEO MBA 1기 입학식 성황리에 개최
    • 지난 27일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 입학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입학식에는 매경미디어그룹 매경비즈 장종회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 30
    • 새로운 부의 기회에 동참한 제1기 수강생들
    •  메타버스 세계에서 펼쳐질 부의 기회를 잡기 위해 IT관련회사 게임회사, 서비스관련 앱회사부터 일반 제조기업, 건설부동산 회사, 물류회사, 레져관련회사, 광고회사, 의류회사, 의사 변호사 세무사 전문직종, 장학재단까지 다양한 기업…
  • 29
    • 매일경제 CEO MBA 누가 수강해야 할까요?
    • 매일경제 CEO MBA 누가 수강해야 할까요?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가상자산 이런 단어들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 사회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 뭐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데 잘 모르는 사람 지금 하…
  • 28
    • 매일경제 CEO MBA 교육과정을 다녀야 할 10가지 이유
    •  매일경제 CEO MBA 교육과정을 다녀야 할 10가지 이유 1. 당신은 다가오는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2.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이런 단어에 대하여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
  • 27
    • 이제는 메타노믹스 시대
    • 메타버스 경제규모는 1경, 이제는 메타노믹스 시대 세계경제는 농업경제, 산업경제, 서비스경제, 온라인경제 등을 거쳐서 ‘메타버스경제’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메타버스에서 개인에서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새로운…
  • 26
    • 디지털가상자산 2000조원 규모
    •  디지털가상자산 시장 규모 2000조원 국회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전 세계 디지털가상자산 시장 규모는 2000조원을 넘었다. 거래량은 300조원까지 증가했다. 한국의 가상자산 시장 규모는 중국, 미국에 이은 3…
  • 25
    • 2022년 한국의 유니콘 기업은?
    • 2022년 2월 기준 한국의 기업가치 1조원 넘는 '유니콘' 18개 선정 국내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기업)이 2021년 말 기준 역대 최다인 18개로 늘었다.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 두나무를 비롯해…
  • 24
    • 메타버스가 가져올 2가지 확실한 기회
    • 메타버스가 가져올 2가지 확실한 기회 늘어난 유동성은 자산 시장으로 갈수밖에 없는데, 중국에선 코인 거래가 막혔고 부동산 시장도 헝다 사태 등으로 방향을 못 잡고 있다. 결국 중국에서 내년에 돈이 갈 곳은 주식 시장밖에 없…
  • 23
    • 메타버스 관련 용어
    • 메타버스 관련 용어 메타버스 (Metaverse) ' 가공 · 추상 · 초월 ' 을 뜻하는 그리스어 ' 메타 (Meta)' 와 ' 현실세계 · 우주 ' 를 뜻하는 …
  • 22
    • 추석 인사말 문자 모음
    •  추석 인사말 문자 모음 1. 온 가족이 함께하는 기쁨과 사랑이 가득한 한가위 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추석 되세요! 2. 즐거운 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풍요롭고 넉넉한 한가위처럼 행복한 명…
  • 21
    • 1등 기업의 조건
    • 1등 기업의 조건 불황기에 더욱 빛을 발휘하는 1등 기업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1등 기업들의 공통적인 조건을 사례를 통해서 유추해 본다. 무한 경쟁의 시대로 변하면서 세계 시장은 1등…
  • 열람중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Rob Enderle | CIO IBM에 근무할 때 필자는 예비 CEO 교육 프로그램인 이그제큐티브 리소스(Executive Resource)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이 …
  • 19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나는 시간의 75%는 핵심인재를 찾고, 배치하고, 보상하는데 썼다. - 잭 웰치 실패한 결정 10개 중 8개는 판단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제…
  • 18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 알리바바 마윈과 소프트뱅크 …
  • 17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1. 사일런트 세대(~1945년생) 별다른 특징이 없다. 정치적 목소리도 내지 않는다. 2. 58세대 / 베이비붐 세대 (1946~1964년생) = 일본, 단카이(…
  • 16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CB Insights, 는 오늘날 Amazon 의 파괴적 의도가 가장 분명한 5 개 ​​ 산업 ( 약국 , 중소기업 대출 , 물류 , …
  • 15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1) Unbinding In-door : 다시, 문 밖 라이프 2) Neo-Family : 네오팸의 시대 3) Local Economy : 로코노…
  • 14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특징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분석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대와 관련없이 온라인 시장으로 소비자가 몰리고 있다. 뉴노멀 시대의 세대별 관심사 및 라이프스타일과 온라인 동영상 이용 행태는 어떻게 변했을까? …
  • 13
    • 미래 핵심 키워드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메타버스 시대 도래 메타버스는 물리적 실재(현실세계)와 가상의 공간이 실감 기술을 통해 매개·결합되어 만들어진 융합된 세계이다 14세기 유럽에서 창궐한 흑사병을 인류가 극복하는 데 무려 200년 이상…
  • 12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NFT)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t…
  • 11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에 발을 딛는 기업은 우선 메타버스에 대한 기업 고유의 관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 특정 기업에게 메타버스는 현실의 자아를 반영…
  • 10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매일경제가 매경 CEO MBA를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코칭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 9
    • 앞으로 10년간의 메가트렌드
    •  앞으로 10년을 좌우할 메가트렌드 (Frost & Sullivan) 1. 연결 및 융합 * 인터넷을 활용한 광범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생활, 의사소통 및 비즈니스 수행방식을…
  • 8
  • 7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소개 매경 CEO MBA에서는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지식과 정보 15가지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과 경기지역 CEO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
  • 6
    • 한국예탁결제원 2020 매경 증권대상, 특별상 수상
    •  2020년 4월 21일,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한 2020 매경 증권대상 시상식에서 전자증권제도의 월환한 시행과 전자증권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 성과를 인정받아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 5
    • 에이쓰리시큐리티, 신성장경영대상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수상
    • 에이쓰리시큐리티, 신성장경영대상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수상 에이쓰리시큐리티가 2021년 대한민국 신성장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인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에서 정보통신기술 분야를 수상하였다. 올해 18…
  • 4
    • 엘엔벤처그룹,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 [2021 대한민국 신성장경영대상] 엘엔벤처그룹,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엘엔벤처그룹이 제18회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에서 우수상인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은 MBN과 …
  • 3
    • 매경미디어그룹 부스서…클레이 5000개 쏟아진다
    •  "매경미디어그룹, 매경 엠플러스 부스에서 가상화폐 클레이 5000 개(현 빗썸 시세 기준 약 390 만원 상당)가 쏟아진다." 12 일 개막하는 서울머니쇼가 코앞으로 다가온…
  • 2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4일)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4일)  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매경미디어그룹에서 개최한 제 32 차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해 “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라며 용산이 역동적으로 발전해 서울의 다…
  • 1
    • [포토]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당선인
    • [포토]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당선인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강로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열린 비전코리아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당선인이 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