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 언론보도 | 매일경제 CEO MBA MBC 창조혁신포럼 최고경영자과정
언론보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본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1.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시각을 얻는 것이다.


과거에도 데이터는 존재해 왔지만 지금의 데이터 생성의 양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인류가 문명을 시작한 이래 쌓아 온 모든 데이터의 총량 중 90%는 지난 2년 동안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의 급속한 증가는 디지털화와 연관이 깊다. 디지털의 발달은 우리의 만남, 쇼핑, 엔터테인먼트, 교류, 소통, 거래 등 생활 공간을 디지털화시켰고 이것의 영향으로 우리의 모든 활동이 데이터로 생성되고 있다. 사람들이 누구와 가장 많이 얘기하고 있는지, 어디를 방문하고 있는지의 정보는 핸드폰과 자동차의 시스템에 모두 기록된다. 현재 어떤 물건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채널을 시청하고 어떠한 드라마를 보고 있는지도 모두 기록된다. 집에서 쓰는 거의 모든 가전의 사용 패턴도 기록이 되고 하루에 얼마만큼 정수기 물을 마시는지, 냉장고를 몇 번 여는지, 집안의 공기 청정 정도는 어떻게 되는지, 세탁기는 얼마만큼 돌리고 있는지의 정보도 기록이 돼 가전 회사로 전송되고 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디지털로 생성된 정보와 데이터로 인해 현재의 업무와 행동 양식에 대해 새로운 분석과 모델이 가능하다. 우리의 디지털 행동을 통한 광고 제안은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같은 거대 광고 플랫폼을 탄생시켰습니다.


2.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일을 인공지능을 통해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으로 사람의 일을 대체하는 것은 기업이나 개인의 입장에서 두 가지 가능성을 보여준다. 하나는 이러한 자동화 프로세스를 통해 단순 반복적인 일을 인공지능에게 시키고 인간은 창의적인 일에 더 신경을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교육에 있어서 창의성이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이다.


인공지능의 프로세스 자동화에 관한 더 중요한 두 번째 가능성은 발달된 형태의 지능화된 자동화 도구를 통해 기업은 기업 본연의 프로세스를 지능화, 자동화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이것을 먼저 이룬 기업은 학습 효과를 통해 프로세스를 차츰 더 정밀하게 디자인하면서도 확장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모델을 통해 데이터가 끊임없이 재생산돼 점점 더 후발 주자와 격차를 벌일 수 있다.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더 많은 고객이 이용을 하고 따라서 더 많은 데이터가 생성됨에 따라 피드백을 통해 더 정교한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은행의 대출 심사, 부실 대출 판단, 사기 거래의 모니터링 등을 인공지능을 통해 이뤄낼 수 있다. 지금의 인공지능은 기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 기업은 기존의 자료를 통해 어떤 대출이 성공 가능성이 높고 어떤 종류의 거래가 사기/오류 거래인지를 찾아내는 인공지능을 개발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데이터가 쌓임에 따라 더욱 정교한 시스템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으며, 결국 가까운 미래의 은행에서 인간은 데이터를 쌓고 이용해 모델을 만들고 실험하면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역할만 하게 되며, 모든 주요 업무는 인공지능에 의해 진행된다. 이러한 시스템을 먼저 완성시킨 조직은 향후 고객과 업무가 늘어나도 같은 시스템으로 처리할 수 있게 돼 가장 효율적이며 지능적인 조직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3. 인공지능은 인간이 지식을 확장시키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인공지능이 인간 전문가가 갖고 있는 지식을 그대로 컴퓨터에 옮기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현재의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은 인간이 쌓아 올린 엄청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판단 능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향후 데이터가 쌓임에 따라 점점 더 고도화될 것이고, 바둑에서 보여 준 것처럼 어느 순간 인공지능의 판단 능력은 인간을 앞설 수도 있다. 물론 인공지능의 판단 능력은 환경과 데이터에 따라 달리 작동하겠지만, 인간이 인공지능의 의사 방식을 이해할 수 있고 따라서 인공지능이 어느 때에 가장 장점을 나타낼 수 있고 어느 때에 비상식적인 결정을 보이는 것을 이해하게 될 때, 인간은 인공지능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나갈 수 있다.


5cea6400695aad3a82fc005abc2aa0fc_1678021616_2191.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46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3기 모집 - 신문기사
    • 매일경제가 CEO MBA(최고경영자과정)과정 3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본 과정은 리더에게 필요한 경영 지식과 챗 GPT 활용 등 미래 혁신 기술과 트렌드를 학습하며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전략과…
  • 45
    • 매일경제 CEO MBA 2기 수료식 개최
    • 지난 18일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에서 ‘매일경제 CEO MBA 2기’ 수료식이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장, 한재균 2기 원우회장을 비롯한 주요 …
  • 44
    • 매일경제 CEO MBA 2기 입학식 개최
    • 사진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2기 입학식 박갑주 학장 축사 G밸리뉴스 한미진 기자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2기 입학식이 지난 21일 광진구 시니어타운인 더클래식500 2층 아젤리아홀에서 개최됐…
  • 43
    • 제2기 매일경제 CEO MBA 입학식 성료
    • 사진 확대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가 입학식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매경비즈] 지난 21일 열린 ‘제2기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입학식이 뜨거운 관심 속에 열렸다. 더클래식500(광…
  • 42
    • 매일경제, CEO MBA 3기 과정 모집
    • 매일경제가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3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사진 확대 본 과정은 교육생들에게 리더에게 꼭 필요한 경영 지식은 물론 4차 산업혁명과 메타버스 등 미래 혁신 기술과 트렌드를 학습하며 …
  • 41
    • 매일경제 CEO MBA 1기 수료식 성황리 개최
    • 지난 17일 더클래식500(서울 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1기’ 수료식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
  • 40
    • 매일경제 CEO MBA 1기 입학식 성황리에 개최
    • 지난 27일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 입학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입학식에는 매경미디어그룹 매경비즈 장종회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 39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매일경제가 매경 CEO MBA를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코칭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 38
  • 37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소개 매경 CEO MBA에서는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지식과 정보 15가지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과 경기지역 CEO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
  • 열람중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1.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시각을 얻는 것이다. 과거에도 데이터는 존재해 왔지만 지금의 데이터 생성의 양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인류가 문명을 시작한 이래 …
  • 35
    • 구글 바드와 챗GPT 비교
    • 구글 Bard 바드 vs ChatGPT 구글 바드는 구글 리서치가 시, 노래 가사, 스토리텔링 등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개발한 AI 언어 모델이다. GPT-3와 같은 구글의 이전 언어 모델의 후속이지만…
  • 34
    • 챗GPT가 가져올 변화 10가지
    • 챗GPT에게 챗GPT가 가져올 일상생활의 변화 10가지가 무엇인지 물었다 ChatGPT의 답변은 아래와 같다 AI 언어 모델로서 , ChatGPT 는 우리의 일상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
  • 33
    • 인공지능 챗봇, 챗GPT이란?
    • ChatGPT(챗지피티) 오픈에이아이(OpenAI, openai.com)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이다. 개발사인 Open AI는 ▷인…
  • 32
    • 매일경제 CEO MBA 1기 수료식 성황리 개최
    • 지난 17일 더클래식500(서울 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1기’ 수료식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
  • 31
    • 매일경제 CEO MBA 1기 입학식 성황리에 개최
    • 지난 27일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 입학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입학식에는 매경미디어그룹 매경비즈 장종회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 30
    • 새로운 부의 기회에 동참한 제1기 수강생들
    •  메타버스 세계에서 펼쳐질 부의 기회를 잡기 위해 IT관련회사 게임회사, 서비스관련 앱회사부터 일반 제조기업, 건설부동산 회사, 물류회사, 레져관련회사, 광고회사, 의류회사, 의사 변호사 세무사 전문직종, 장학재단까지 다양한 기업…
  • 29
    • 매일경제 CEO MBA 누가 수강해야 할까요?
    • 매일경제 CEO MBA 누가 수강해야 할까요?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가상자산 이런 단어들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 사회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 뭐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데 잘 모르는 사람 지금 하…
  • 28
    • 매일경제 CEO MBA 교육과정을 다녀야 할 10가지 이유
    •  매일경제 CEO MBA 교육과정을 다녀야 할 10가지 이유 1. 당신은 다가오는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2.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이런 단어에 대하여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
  • 27
    • 이제는 메타노믹스 시대
    • 메타버스 경제규모는 1경, 이제는 메타노믹스 시대 세계경제는 농업경제, 산업경제, 서비스경제, 온라인경제 등을 거쳐서 ‘메타버스경제’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메타버스에서 개인에서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새로운…
  • 26
    • 디지털가상자산 2000조원 규모
    •  디지털가상자산 시장 규모 2000조원 국회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전 세계 디지털가상자산 시장 규모는 2000조원을 넘었다. 거래량은 300조원까지 증가했다. 한국의 가상자산 시장 규모는 중국, 미국에 이은 3…
  • 25
    • 2022년 한국의 유니콘 기업은?
    • 2022년 2월 기준 한국의 기업가치 1조원 넘는 '유니콘' 18개 선정 국내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기업)이 2021년 말 기준 역대 최다인 18개로 늘었다.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 두나무를 비롯해…
  • 24
    • 메타버스가 가져올 2가지 확실한 기회
    • 메타버스가 가져올 2가지 확실한 기회 늘어난 유동성은 자산 시장으로 갈수밖에 없는데, 중국에선 코인 거래가 막혔고 부동산 시장도 헝다 사태 등으로 방향을 못 잡고 있다. 결국 중국에서 내년에 돈이 갈 곳은 주식 시장밖에 없…
  • 23
    • 메타버스 관련 용어
    • 메타버스 관련 용어 메타버스 (Metaverse) ' 가공 · 추상 · 초월 ' 을 뜻하는 그리스어 ' 메타 (Meta)' 와 ' 현실세계 · 우주 ' 를 뜻하는 …
  • 22
    • 추석 인사말 문자 모음
    •  추석 인사말 문자 모음 1. 온 가족이 함께하는 기쁨과 사랑이 가득한 한가위 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추석 되세요! 2. 즐거운 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풍요롭고 넉넉한 한가위처럼 행복한 명…
  • 21
    • 1등 기업의 조건
    • 1등 기업의 조건 불황기에 더욱 빛을 발휘하는 1등 기업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1등 기업들의 공통적인 조건을 사례를 통해서 유추해 본다. 무한 경쟁의 시대로 변하면서 세계 시장은 1등…
  • 20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Rob Enderle | CIO IBM에 근무할 때 필자는 예비 CEO 교육 프로그램인 이그제큐티브 리소스(Executive Resource)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이 …
  • 19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나는 시간의 75%는 핵심인재를 찾고, 배치하고, 보상하는데 썼다. - 잭 웰치 실패한 결정 10개 중 8개는 판단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제…
  • 18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 알리바바 마윈과 소프트뱅크 …
  • 17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1. 사일런트 세대(~1945년생) 별다른 특징이 없다. 정치적 목소리도 내지 않는다. 2. 58세대 / 베이비붐 세대 (1946~1964년생) = 일본, 단카이(…
  • 16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CB Insights, 는 오늘날 Amazon 의 파괴적 의도가 가장 분명한 5 개 ​​ 산업 ( 약국 , 중소기업 대출 , 물류 , …
  • 15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1) Unbinding In-door : 다시, 문 밖 라이프 2) Neo-Family : 네오팸의 시대 3) Local Economy : 로코노…
  • 14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특징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분석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대와 관련없이 온라인 시장으로 소비자가 몰리고 있다. 뉴노멀 시대의 세대별 관심사 및 라이프스타일과 온라인 동영상 이용 행태는 어떻게 변했을까? …
  • 13
    • 미래 핵심 키워드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메타버스 시대 도래 메타버스는 물리적 실재(현실세계)와 가상의 공간이 실감 기술을 통해 매개·결합되어 만들어진 융합된 세계이다 14세기 유럽에서 창궐한 흑사병을 인류가 극복하는 데 무려 200년 이상…
  • 12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NFT)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t…
  • 11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에 발을 딛는 기업은 우선 메타버스에 대한 기업 고유의 관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 특정 기업에게 메타버스는 현실의 자아를 반영…
  • 10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매일경제가 매경 CEO MBA를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코칭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 9
    • 앞으로 10년간의 메가트렌드
    •  앞으로 10년을 좌우할 메가트렌드 (Frost & Sullivan) 1. 연결 및 융합 * 인터넷을 활용한 광범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생활, 의사소통 및 비즈니스 수행방식을…
  • 8
  • 7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교육내용 소개 매경 CEO MBA에서는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지식과 정보 15가지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과 경기지역 CEO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
  • 6
    • 한국예탁결제원 2020 매경 증권대상, 특별상 수상
    •  2020년 4월 21일,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한 2020 매경 증권대상 시상식에서 전자증권제도의 월환한 시행과 전자증권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 성과를 인정받아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 5
    • 에이쓰리시큐리티, 신성장경영대상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수상
    • 에이쓰리시큐리티, 신성장경영대상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수상 에이쓰리시큐리티가 2021년 대한민국 신성장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인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에서 정보통신기술 분야를 수상하였다. 올해 18…
  • 4
    • 엘엔벤처그룹,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 [2021 대한민국 신성장경영대상] 엘엔벤처그룹,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엘엔벤처그룹이 제18회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에서 우수상인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은 MBN과 …
  • 3
    • 매경미디어그룹 부스서…클레이 5000개 쏟아진다
    •  "매경미디어그룹, 매경 엠플러스 부스에서 가상화폐 클레이 5000 개(현 빗썸 시세 기준 약 390 만원 상당)가 쏟아진다." 12 일 개막하는 서울머니쇼가 코앞으로 다가온…
  • 2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4일)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4일)  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매경미디어그룹에서 개최한 제 32 차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해 “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라며 용산이 역동적으로 발전해 서울의 다…
  • 1
    • [포토]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당선인
    • [포토]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당선인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강로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열린 비전코리아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당선인이 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